해외직구로 상품을 구매하는 온라인쇼핑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해외직구 상품군은 무엇인지, 어떤 나라에서 가장 많이 구매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해외직구
2022년 기준 온라인쇼핑으로 해외직구 구매액은 총 5조 3,240억원이었습니다.
2022년까지는 코로나19 여파로 계속해서 온라인거래가 증가하던 시기였는데요. 마찬가지로 해외직구 구매액 또한 2021년대비 4% 정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국경의 제약이 별로 없는 온라인쇼핑에서 국내 쇼핑몰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비해 종류도 다양하고 해외에서 생산, 판매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다보니 가격 매리트도 있어 해외직구 이용자가 앞으로도 증가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1인 온라인쇼핑몰 창업으로 해외직구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상품군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조금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뭐든 시장조사가 제일 중요하니까요.
해외직구 상품별 거래액 TOP 10
해외직구로 가장 많이 쇼핑을 한 상품군은 역시나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이었습니다.
총 2조 1,543억원으로 전체 해외직구 거래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 다음으로는 음식료품이 1조 4,204억원으로 2위를 차지하였네요. 차지하는 비중은 26.7%입니다.
1위 :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21,543억, 40.5%)
2위 : 음식료품 (14,204억, 26.7%)
3위 :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3,066억, 5.8%)
4위 : 가전-전자-통신기기 (2,965억, 5.6%)
5위 : 화장품 (2,507억, 4.7%)
6위 : 스포츠-레저용품 (1,559억, 2.9%)
7위 :아동-유아용품 (910억, 1.7%)
8위 : 컴퓨터 및 주변기기 (886억, 1.7%)
9위 : 서적 (404억, 0.8%)
10위 : 사무-문구 (288억, 0.5%)
이중 컴퓨터 및 주변기기는 거래액 기준 8위에 그쳤지만 증가세는 가장 높습니다. 2020년부터 매년 구준히 20~30%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해외직구 상품 거래액 중 머지 않아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해외직구로 가장 많이 거래하는 국가순위
한편, 온라인 해외직구 거래액이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이었습니다. 총 2조 46억원으로 37.7%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 다음으로는 중국이 1조 4천억으로 2위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아마존,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메이저급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보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럽이 1조 1천억으로 3위, 일본이 4천억으로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미국, 중국, 유럽, 일본이 전체 95%를 차지하니 해외직구는 대부분 이들 국가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생신고 준비물 PC-모바일 온라인 신고와 서비스통합신청 (0) | 2023.04.25 |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일반-상세-특정 (0) | 2023.04.20 |
양육비산정기준표 양육비 금액은 어떻게 계산될까 (0) | 2023.04.18 |
2024 수능출제 EBS 영역별 연계대상 교재 목록 (0) | 2023.04.11 |
2024 수능 날짜 원서접수 신청 디데이 일정 (0) | 2023.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