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정보

기간제 근로자 연말정산 중도 퇴사자의 경우

by sunshy 2023. 2. 1.

매년 12월 31일 계속 근로자의 경우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여 2월분 급여에 반영되지만, 연도 중에 퇴사한 근로자는 퇴사시 근로소득공제신고서 및 소득-세액공제 증명서류 등을 회사에 제출하여 퇴사하는 달의 급여를 받는 때에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기간제 근로자 중도퇴사 연말정산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하는 연말정산은 매년 12월 31일 현재 계속 근무 중인 직원들이 대상입니다. 12월 31일 이전에 퇴사한 직원은 2월분 급여에 반영되는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퇴사한 직원은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죠. 근무기간 중 매월 지급되는 급여에서 원천징수되는 근로소득세는 간이세액표에 따른 계산일 뿐이므로 연말정산 과정은 필요합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시기

 

연도중 퇴사하는 직원은 퇴사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하는 때에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퇴직하는 직원은 마지막달 급여가 지급되기 전까지 연말정산을 위한 근로소득자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고서, 소득공제-세액공제 증명서류 등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퇴직한 직원이 연말정산을 위한 관련 서류 등을 회사에 제출하지 않는다면 회사에서는 근로소득공제와 직원 본인에 대한 기본공제, 그리고 표준세액공제, 근로소득 세액공제만 반영하여 연말정산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퇴직 후 다른 회사로 이직한 경우 

 

중도 퇴직당시 연말정산 소득공제금액을 받지 못한 근로자가 연도 중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였다면 새로 입사한 회사에 기존 회사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여 새로운 회사에서 전 직장의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 후 다른 회사로 이직하지 않은 경우 

반면, 중도 퇴직당시 소득공제 등이 남아있는 근로자가 퇴직 후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지 않았다면 다음 해 5월에 퇴직 근로자가 직접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하고 추가로 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연말정산시 근로소득공제액과 공제율

 

연말정산시 근로소득공제액과 공제율

근로자가 매월 납부하는(사실상 회사에서 원천징수하여 납부하지만) 근로소득세는 근로자의 근로소득에서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을 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 범위

ssunshy.tistory.com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발급 요청 서식 다운로드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발급 요청 서식 다운로드

근로소득을 받고 있는 근로자가 은행 금융기관에 근로소득원천징수부를 제출하는 이유는 해당 근로자의 근로소득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부는

ssunshy.tistory.com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활용한 급여 세금계산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활용한 급여 세금계산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의무자인 회사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이용하여 매월 지급하는 급여에서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는 근로자의 급여 수준과 공제대상 가족의

ssunshy.tistory.com

근로소득세 세율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최저 6% 최대 45% 적용

 

근로소득세 세율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최저 6% 최대 45% 적용

근로소득세는 과세기간 총 근로소득에서 인적공제, 소득공제 등을 제외하여 종합소득 과세표준을 확정한 후, 확정된 과세표준 금액에 근로소득 기본세율을 곱하여 산출을 합니다. 소득세는 누

ssunshy.tistory.com

 

 

댓글